애착과 헌신         

작가 Huynh Van Thuan은 현 호치민 Go Vap 지역구 Binh Hoa에서 1921 4 18일 출생했다. 작가는 Gia Dinh Applied Fine Arts 학교에서 회화를 공부했다 (1936-1939). 후에 인도 차이나 예술 학교에서 13번째 코스를 수학하고 졸업했다. Nguyen Sy Ngoc, Tran Dinh Tho, Nguyen This Kim, Nguyen Trong Hop, Pham Van Don 등과 같이 수학했다.

 

1945 8월 혁명 이후, 다른 작가들과 함께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에 맞서는 대통령 호치민과 국가의 부름을 따라 Viet Bac Military Zone 혁명에 합류한다. 이 시기 동안 청년 연합 중앙 위원회와 예술부 (베트남 문화 예술 협회) 등의 여러 단체에서 활동했다. 군사 지역이든, 국경 캠페인 지역이든 Thai Binh 의 전선 지역이든 상관 없이 어디서든 높은 책임감, 열정, 젊음을 가지고 작품 활동에 임했다. 가장 주목할만한 업적엔 베트남 공산 청년연맹 뱃지, 소작료 인하 캠페인 그림책, 호치민 대통령 초상화 등이 있다. 또한 1947 2월 현 베트남 공산당인 인도차이나 공산당원으로 합류한다.

 

작가는 베트남 통일 (1975 4)을 통해 북쪽 지역에 평화가 찾아온 시기(1954 9)부터 은퇴(1982) 할 때까지 나라와 순수 예술 분야에서 벌어진 중요한 순간을 경험함으로써 작가 경력에 역작이 될만한 작품을 남겼다. 또한 생애 동안 많은 요직을 거쳤다: 베트남 예술 협회 사무차장과 협회 차장 (1958-1983), 문화부 예술부서장 (1972-2977), 베트남 예술 협회 사무차장과 협회 차장(1978-1982). 이러한 역할은 작가에게 문화부와 베트남 예술 협회 산하 예술 관련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더 풍부한 경험, 용기 그리고 지혜를 줬다. 또한 당시 국가적 통합, 건축, 보호를 이루기 위한 자국민의 노력을 지지하는 중요한 계획과 이벤트 등에 충분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했다. 당시의 작업으로는 하노이 독립일 (1954)에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전면에 걸린 <Ho 삼촌의 초상화>가 있다. 또한 Kim Son 지역의 반이민 정책과 토지 개혁 참여 작품인 <5Thphase (1955)>이 있으며, 다른 작가들과 중국, 북한, 몽골에서의 베트남 순수 예술 전시를 함께 조직했다 (1956). 또한 베트남 예술 협회(1957) 창립 시 123명의 회화 작가와 조각가들과 함께 선구자 중의 한 명으로 참여했다. 또한 중국의 10번째 국경일 (1959)에 베트남 공화당 중앙 위원회에서 중국 공화당에 수여할 태피스트리를 디자인 하도록 위임되었다. 1967년에는 북 베트남, 땅과 사람들스케치 페인팅 책 과 호치민 대통령 초상화작업 감독을 위해 중국으로 전출됐다. 1960년과 1969년 사이에 베트남 은행 지폐 샘플 작업을 했으며, 1971년과 1972년 중국에서 열린 National Fine Arts Exhibition을 조직을 맡았다. 또한 1968, 1969, 1971년에 반미 전쟁 동안 작품 활동을 하기 위해 Tran Van Can, Nguyen Van Ty, Hoang Minh Hang, Ta Dieu Huong, Le Van Tai등과 전장으로 떠났다. 1975 4 12일 호치민 캠페인 투어인 Truong Son 루트를 따랐다. 이러한 초상화와 포스터 작업 후 전쟁 승리를 축하 무대를 장식했다 (1975 5). 1957년 베트남의 작가 정신과 높은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혁명 전쟁 락커 페인팅 “Soviet-Nghe Tinh” 작품에 참여 했다. 이 작품은 첫 단체작이다. 또한 예술 부서의 수장으로써 팀원들과 함께 순수 예술을 육성하기 위한 중앙 정부 수준의 지휘권을 가지고 성공적으로 일임했다.

 

열정적인 아티스트로써 끊임없이 작업을 했으며, 베트남의 중요 전시에 참여했다. 작업은 스케치에서 그래픽, 회화에 걸쳐 있으며 인간과 자연 속의 동물을 생생하고 놀라운 리얼리티로 표현한다. 또한 리얼리즘에서 로맨틱 리얼리즘으로 이어지는 화합의 컨셉 역시 보여준다. 평생에 걸친 작업에서 베트남 순수 예술 분야에서 많은 대상을 수상한다.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예술 분야에서 큰 발전을 보여준 왕성한 에너지이다.

 

간결한 남자

작가는 조용하고 과묵한 사람이었다. 또한 결단력 있는 리더였으며, 상관, 하급자, 동기들과 전체적으로 많은 소통을 나눴다. 작가는 순수하고, 정직하며, 겸손한 사람이었다. 작가는 인생의 가치와 풍부한 경험을 통한 배움을 차분한 성품으로 나타낸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지한 작업이다. 우리는 작가와 함께 하는 동안 인간에 대한 애정을 진심을 다해 보여주는 작가를 경험할 수 있었다. 여가 시간에 (나이에 상관 없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할 때 빛나는 눈과 친절한 미소에 담긴 유머와 재치를 볼 수 있었다. 작업에서도 여전히 같은 모습이지만 좀 더 조심성 있고 세심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의 작품들이 반증이다). 작가의 행동은 성품을 반영한다. 주어진 임무에 경중에 상관 없이, 설사 격렬한 토론을 불러올지언정 언제나 매우 단순하고, 깔끔하며, 낮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토론에 임했다. 이것이 바로 작가의 성품과 의지를 보여주는 투지이다. 우리는 작가의 이러한 특성을 친구인 작가 Tran Van Can Mai Van Hien에게서 엿볼 수 있다.

 

가족들은 작가의 작품을 위해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다. 순종적인 아이들과 덕목을 갖춘 아내가 묵묵히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 도왔다. 우리는 작가 가족의 조화가 작가의 삶에 대한 단순하고 겸손한 자세에서 왔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은 작가의 창의성이 더 풍부하게 발휘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Huynh Van Thuan 작품의 진정성과 미학

스케치

작가는 인도차이나 예술 학교에서 프랑스 출신 선생님의 지도 아래 언제나 작품에 과학적인 방법을 응용시키고자 했다. 1930년대 후반과 1950년대에 프랑스 식민주의 항쟁에서부터 베트남 통일(1975)까지 작가는 연필, 목탄, 수채화를 사용해 스케치 작업을 한다. 자연과 사람 속 각각의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재능으로 게릴라의 본모습, 반 프랑스 기간 동안 레지스탕스 마을의 건립, 미국 폭탄과 폭격으로 폐허가 된 장면, 어린 자원봉사자들과 Ho 삼촌의 군대가 숲 속을 통해 반미 전쟁 동안 캠페인을 통해 호치민 로드를 개척하는 장면, Tien Giang의 눈부신 아름다움, 베트남 중부 지역의 아름다움, 장엄하고 시적인 산 풍경, Quang Ninh 해변의 아름다움을 묘사했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삶을 생생하게 진솔하게 표현한다. 형태, , 색조, 그림자, 윤곽선을 표현하는 정확하고 절제된 표현을 통해 작가의 화풍이 바뀌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디테일을 극도의 단순화를 통해 표현해 리듬과 감정을 표현한다. 그러나 어떠한 스타일이든, 작가의 작업은 대상의 진정한 본질과 본성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작가의 스케치 작업이 좀 더 발전된 작업인 그래픽 작업이나 회화 등으로 발전하기 위한 공고한 기반이 됐음을 알 수 있다.

 

그래픽 아트

작가는 스케치 작업을 베트남 사회를 반영하는 날카로운 감각으로 우드컷, 포스터, 카툰 작업으로 발전시킨다. 언제나 현재와 사회의 변화 그리고 문제에 기민하게 반응하여 노동 이슈, 조합에 대한 지지, 국제 정세와 동떨어진 베트남의 상황 등을 주제로 다룬다. 이러한 작업은 베트남의 국가를 건립하기 위한 노력에 비롯된 정치적인 과제를 수행 할 수 있는 도움을 준다.

 

베트남의 우드컷의 시작은 오랜 시간 거슬러 올라간다. 불교의 경전을 묘사한 목판화로 시작해서 Dong Ho (Bac Ninh), Kim Hoang (Ha Tay), Hang Trong (Hanoi), Lanh Sinh (Hue) 등 지역의 우드 작업을 살펴볼 수 있다. 오늘날 작가들은 이러한 유산을 물려받아 새로운 방향으로 목판화를 해석해 창작의 주류로 거듭나고 있다.

 

작가의 우드컷은 소박하고 꾸밈이 없다. 단순한 의구심을 해결하고 대상의 속성을 해석하는데 집중한다. 우드컷은 개성을 드러내고, 감정을 포착하며, 공간과 대상의 문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작가의 화풍은 매우 일반적이지만 터치, 컬러, 음영에서 자유로운 표현을 느낄 수 있다. 세밀한 묘사와 더불어 다양한 테마를 호소력 있게 표현한다.

 

작가는 우드컷과 석판 인쇄와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포스터, 카툰 등을 작업했다. 이러한 분야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언어적 표현과 함께 높은 목표 의식을 가지고 입지를 공고히 했다. 포스터 작업은 국가의 중요한 행사를 반영하고 관람객에게 사회 예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이러한 작업은 시각적이며, 극도로 정제되고 응축된 언어이며 형태와 캡션의 조합으로, 관람자가 쉽게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다. 완벽에 가까운 포스터 작업은 독특한 컨셉, 뛰어난 표현, 강하고 간결한 언어 표현을 보여준다. 포스터뿐 아니라 카툰 작업 역시 소재였다. 나쁜 습관, 해이해진 기강, 사회 내의 문화적 타락을 깨부수는 비판적인 사실주의를 차용한다. 떠오르는 의문에 대해서는 풍자와 유머로 미묘하지만 가슴을 저미는 경고를 던진다. 작가는 베트남 그래픽 아트에 큰 영향을 끼친 예술가로 베트남 은행의 빨간색과 보라색 지폐 작업과 청년 연합 뱃지 작업으로 커리어에 정점을 찍는다.

 

조각 락커의 미학

인도차이나 예술 학교 설립 후 (1925), 락커는 미술계의 인기 있는 재료로 부상하여, 락커 페인팅이나 조각 락커 페인팅에 두각을 드러낸다. 이후로 이러한 계통의 회화는 베트남 미술계에 자리매김을 하게 되고 아시아와 유럽에 널리 소개된다. 락커 회화의 가장 유명하고 높은 칭송을 받는 화가로는 Nguyen Gia Tri, Nguyen Sang, Nguyen Tu Nghiem, Nguyen Si Ngoc, Pham Hau, Nguyen Tien Chung, Tran Van Can 등이 있다. 가장 성공한 조각 락커 작가로는 Cong Van Chung, Nguyen Van Bai, Nguyen Khang, Huynh Van Thuan 등이 있다.

 

1950년대 작가는 팀 작업 락커 페인팅 “Soviet-Nghe Tinh” 성공 이후 락커 페인팅 작업에 몰두하기 시작하여 자신만의 독특하고 구별되는 화풍을 구사한다. 또한 자신의 강점을 그대로 드러낸다. 유럽식 예술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현실적인 시각을 고양할 수 있었고, 풍부한 현실 삶의 경험을 얻을 수 있었으며, 강한 전문가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었다. 이러한 강점으로 작가의 작품은 언제나 대상 고유의 활력을 표현할 수 있었다. 작업이든, 상품이든, 전쟁이든, Central Highlands 지대의 삶이든, 자연이든 상관 없이 말이다. 넓고 풍부한 시각으로 자신의 관점, 표현 방법을 고수하여 내용이나 표현법 모두에서 정점을 찍게 된다. 그리하여 자신만의 고유의 스타일을 잘 드러낸 조각 락커 작업에서 이러한 특징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작업 형태를 통해 인간과 자연을 진정성있게 선구적으로 표현하여 인생을 생동감 있게 그린다. 또한 이색적인 느낌을 주는 많은 조각 락커 작업을 통해 관람객으로 하여금 활력을 느끼게 했다. 노동자들의 커뮤니티, 단체, 그리고 열정에 대한 높은 감각을 강조하며, 작업을 진행 했다. 이 시기 작품에서 구도를 주의 깊게 배치함으로써 현실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묘사 대상이 인간이든, 동물이든 또는 자연이든 강력한 구도와 세심한 디테일을 사용했다. 또한 빽빽한 디테일을 사용하거나 여백을 많이 두는 방식으로 작품의 분위기를 바꿨다. 작가의 재능은 강렬한 색이던, 어두운 색이든, 부드러운 컬러에 상관 없이 어떤 색이든 유연한 색채 배열과 변화를 통해 매력적인 작업을 통해 드러난다.

 

이 시기 작업을 통해 작가는 베트남 조각 락커 분야의 선구자로 거듭나 이 분야 가장 성공한 예술가 중 하나가 되는 계기가 된다.

 

맺으며

Huynh Van Thuan은 삶을 바라보는 열린 눈을 가지고 있다. 조용하지만 집요하고, 책임감 있으며, 놀랍도록 효율적으로 예술과 사회에 임했다. 작가는 베트남의 컨템포러리 아트를 형성하는 공을 세웠으며, 동시에 자신의 아이덴티티와 화풍을 발전시켰다


editor_16073935990.233911001607393599.jpgeditor_16073936080.008785001607393608.jpgeditor_16073936170.818469001607393617.jpgeditor_16073936220.415326001607393622.jpgeditor_16073936260.678832001607393626.jpg